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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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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행복은 생활에 있고 생활은 노동에 있다. - 톨스토이(1828~1910)

 

* 정당은 권력의 집 - 막스 베버

 

* 때가 와서 행하지 않으면 오히려 화를 입는다

;하늘이 주신 것을 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꾸지람을 듣는다. 때가 와서 행하지 않으면 오히려 화를 입는다라고 중국의 역사가 司馬遷(사마천)(전 145∼86경)은 말한다. 이는 기회를 잘 포착하라는 말이다. 우리는 어떤 기회가 주어졌을 때, 이를 놓치고 자기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어디까지는 자기 실력으로 산다는 의식의 부족과 동시에 기회를 포착하는 데 익숙하지 못한 탓이다. 리턴은 기회는 모든 사라에게 찾아오지만, 그것을 활용하는 자는 소수이다』라고 했으며 파이드루스는 주피터라 해도 잃어버린 기회는 두 번 다시 찾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 그릇은 가득 차면 넘치고 사람은 가득 차면 잃게 된다

; 器滿溢 人滿喪(기만즉일 인만즉상). 명심보감에 나오는 말이다. 그릇은 곡식이나 물이 가득 차면 넘치게 마련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도 자기 분수에 맞지 않게 부나 지위가 가득 차면, 그 부나 지위를 잃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지나친 부귀를 욕심내서는 안 되고, 또 부귀해질수록 겸손하고 근검절약하며 조심하고 노력하여 재앙을 막아야 한다. 제퍼슨은 지나치지 않고 알맞게 행동해서 후회하는 일은 없다라고 말했으며, 팔트는 『자기 몸에 맞지 않는 욕망에 매달리는 것은, 치수가 안 맞는 남의 의복을 빌려 입고 싶어 하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말했다.

 

* 게으른 천재보다 꾸준한 굼벵이가 더 많은 일을 한다.

 

* 잠자는 성도는 사탄의 먹이다.

 

* 안일무사주의는 무엇을 성취하는데 최대의 적이다.

 

* 부자치고 게으른 사람 없다. 사람들이 탐내는 것을 감추려고 부지런하다.

 

* 미국이 경쟁력에서 지는 이유는 일은 적게 하고 휴가는 길게 가지려 하기 때문이다.

 

* 무관심과 태만은 성도를 넘어뜨릴 때 마귀가 제일 잘 써먹는 무기이다.

 

* 무위도식하는 자는 마귀를 꼬이는 자다.

 

* 세상에 편하게 사는 자는 많은데 선하게 사는 자는 적다.

 

* 가장 돋보이는 게으름은 별거 아닌 일로 바쁜 것이다.

 

* 행운이란 게으른 자가 일꾼의 성공을 표현하는 말이다.

 

* 대부분의 죄는 게으름이 뿌린 씨앗이다.

 

* 게으름은 녹과 같아서 닳아 없어지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인생을 고갈시킨다.

 

* 하나님은 움직이는 자를 쓰고, 사탄은 가만히 있는 사람을 쓴다.

 

* 사람이 눕지 않으면 아무도 밟고 지나갈 수 없다.

 

* 새도 공중을 날아야 먹을 것을 얻는다.

 

* 게으른 사람이란 옛날과 내일 얘기를 주로 하는 사람이다.

 

* 성공으로 가는 고속도로에는 많은 유혹의 휴게실이 있다.

 

* 정말로 피곤한 것인지 아니면 게으른 것인지 솔직히 말하는 사람은 매우 정직한 사람이다.

 

* 게으른 양은 양털도 무겁게 여긴다. 가만히 서 있기만 할 때 가장 피로가 빨리 온다 - 중국 속담

 

* 시간을 소모하는 이는 기회를 소모하는 것이다. - 중국 속담

 

* 게으름은 일종의 자살행위이다. - 체스필드

 

* 게으름은 마귀의 베개다. - 네덜란드 속담

 

* 쉬게 되면 나는 녹슬게 됩니다. - 마틴 루터

 

* 게으름 속에는 영원한 절망만 있다. - 칼리힐

 

* 게으름은 매우 천천히 걷기 때문에 얼마 못 가 가난이 따라잡는다. - 벤자민 프랭클린

 

* 생애는 움직임이고, 정지는 곧 죽음이다. - 파스칼

 

* 다른 이의 밍크코트를 본다고 따뜻해지는 것은 아니다. - 바운드

 

* 게으른 사람의 혀가 게으름을 피우는 것을 본 일이 없다. - 바운드

 

* 행복한 생활은 마음의 평화에서 이루어진다. - 키케로(로마 정치가, 법률가 : BC 106~BC 43)

 

* 게으른 이가 가장 빨리 이르는 곳은 쉽게 피곤한 곳이다. - 바운드

 

* 살아 있는 물고기는 물결을 타고 올라가고 상한 물고기는 물결을 따라 내려간다. - 내쉬

 

* 당신은 그리스도와 자신을 동시에 영화롭게 할 수 없다.

 

* 어떤 크리스천이든지 전능한 하나님 사이에 최대의 장벽이 되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것이다.

 

* 잘난 체하는 이는 우월감에 사로잡힌 열등한 이를 말한다.

 

* 사람의 인정을 얻기 위해 봉사하면 하나님의 인정을 놓치게 된다.

 

* 야망 중 가장 큰 야망은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것.

 

* 이기주의자란 만일 자신이 세상에 안 태어났다면 사람들이 의아하게 여길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다.

 

* 자만은 삼킬 때만이 좋은 유일한 독이다.

 

* 자신감에서 오는 추진력은 얼마 안 가 독단주의가 된다.

 

* 사람이 자신이 느끼는 것만큼 젊은것은 사실이지만 종종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한 인물은 아니다.

 

* 교만, 완고함, 다른 이를 이용함이 악의 삼총사다.

 

* 모자 밑에 감추기 힘든 것은 큰 머리이다.

 

* 사람은 타인을 무시함으로 자신이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여기고 있다.

 

* 경적을 가장 크게 울리는 자는 안갯속으로 차를 몰고 가는 사람이다.

 

* 너무 자주 상담을 구하는 이는 아마 은근히 칭찬을 기대하고 있는 자인지 모른다.

 

* 완전주의자의 결점은 진보의 낌새를 찾을 수 없는 것이다.

 

* 영양을 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한 가지 -자아.

 

* 진실로 위대한 자는 겸손한 사람이요, 오직 겸손한 이만 진실로 위대한 자다.

 

* 인품에 붙은 교만은 집에 붙은 다락과 같다. 꼭대기에 오를수록 대부분 속이 텅 비어 있다.

 

* 교만이란 많은 사람이 미끄러지는 대리석이다.

 

* 겸손은 속옷과 같다. 입기는 입되 남에게 보이게는 입지 말라.

 

* 허풍쟁이와 거짓말쟁이는 서로 사촌간이다.

 

* 큰 자의 진가는 작은 장소를 위대하게 하려는 의지에서 찾을 수 있다.

 

* 자신이 만물박사라 말하는 이로부터 절대로 조언을 구하지 말라.

 

* 십자가 그늘 밑에 교만이란 식물은 잘 자라날 수 없다.

 

* 진짜로 바쁜 자는 일부러 멈춰 바쁘다고 얘기하지 않는다.

 

* 자수성가했다고 하는 이 중 대부분이 중간에 부품을 빼먹은 사람이 많다.

 

* 실로 자랑할 수 있는 자는 오직 겸손한 사람이다. - C.S. 루이스

 

* 교만한 이는 항상 내려다보는 사람을 말하는데 내려다보는 자가 어떻게 위의 것을 볼 수 있겠는가. - C.S. 루이스

 

* 얼굴, 인종, 장소, 계통, 은혜를 자랑치 말라. - 스펄전

 

* 압살롬은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뽐내다 머리카락 때문에 숨졌다. - <탈무드>

 

*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하시고자 하는 일을 거부함은 겸손이 아니다. 가장 나쁜 형태의 교만이다. - 월스비

 

* 자신으로 꽉 채워진 사람 외에 하나님은 절대로 빈 손으로 돌려보내지 않는다. - 무디

 

* 자기 구현은 그대를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 - 와드

 

* 자기가 최고임을 느끼는 자는 창조의 순서로 따지면 모기가 자기보다 연장자임을 알아야 한다. - <탈무드>

 

* 무지, 권력, 교만은 가장 치명적 배합이다. - 아랍 속담

 

* 자기를 칭찬하는 일이라면 마귀는 추종을 불허한다.

 

* 깃발이 높을수록 요동이 심하고, 탑이 높을수록 무너지기 쉽다. - 부쉬닐

 

* 자신이 무슨 칭찬을 받을 만하다고 느끼는 신자가 있다면 이는 예수를 태운 당나귀가 자신을 향해 사람들이 절하고 옷을 벗어 깔아 준다고 착각하는 것과 같다. - 콜슨

 

* 교만의 시작은 하늘이요, 그 계속함은 이 땅이며, 그 마침은 지옥이다. - 뉴턴

 

* 자신이 중요하길 바라는 사람 때문에 세상 말썽의 대부분이 야기된다. - 엘리엇

 

* 소음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암탉이 달걀 하나 낳고서 혹성이나 낳은 것처럼 소리쳐 댄다. - 마크 트웨인

 

* 교만은 영적인 암이다. 만족감, 사랑, 상식을 좀 먹는 것이다. - C.S. 루이스

 

* 교만이란 밭에서 모든 죄의 잡초가 자라난다. - 바클레이

 

* 안일과 영적인 교만이 언제나 퇴보의 선봉에 선다. - 챔버스

 

* 가장 높고 울창한 나무가 번개를 제일 무서워해야 한다. - 로린스

 

* 자신에 대해 집착할수록 다른 이에 대한 관심은 격감된다. - 로린스

 

* 자랑하는 기쁨은 긁는 기쁨하고 비슷하다. 긁으면 긁을수록 부스럼만 커진다. - 로린스

 

* 부자로 죽는 교만이 지옥에서 가장 시끄러운 소리를 낸다. - 홀스터

 

* 교만은 심장은 강하게 하고, 머리는 약하게 한다. - 유대 격언

 

* 사람 앞에서의 허풍은 하나님 앞에 역겨운 것이다. - 파스칼

 

* 교만의 핵 속에 있는 것은 자기 유기다. - 호퍼

 

*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하나는 자신을 의롭다 여기는 죄인들과 다른 하나는 자신을 죄인이라 여기는 의로운 자들이다. - 파스칼

 

* 운명과 기질이 세계를 지배한다. - 라 로슈푸코

 

* 인간 전반을 안다는 것은 개개의 인간을 아는 것보다 쉽다. - 라 로슈푸코

 

* 나이 먹은 미치광이는 젊은 미치광이보다 더 미치광이이다. - 라 로슈푸코

 

* 육체의 활동은 정신의 고통을 해방한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이 행복하게 된다. - 로슈푸코

 

* 행복을 추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복을 누릴 자격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칸트(독일 철학자:1724~1804)

 

* 어느 구름에 비가 숨어 있는지 모른다.

 

* 미치광이와 바보는 자기의 기질을 통해서밖에는 사물을 보지 않는다. - 라 로슈푸코

 

* 우리들은 장차 놀라운 일이 있으리라는 것 외에는 아무것에도 놀라서는 안될 것이다 - 라 로슈푸코

 

* 시정인 기질이 군대에서는 사라져 없어지는 일이 있다. 그러나 가정에서는 결코 사라져 없어지지 않는다. - 라 로슈푸코

 

* 어떤 한 사람보다 재치 있는 인간이 될 수는 있으나, 다른 모든 사람보다 재치 있는 인간이 될 수는 없다. - 라 로슈푸코

 

* 잘못된 일을 저지르고도 그것을 괴로워할 줄 모르는 인간만큼 빈번히 잘못된 일을 저지르는 인간은 없다. - 라 로슈푸코

 

* 우리들 인간의 행위는 각자가 자기 좋을 대로 문구를 늘어놓는 재운 시(題韻詩)와 같은 것이다. - 라 로슈푸코

 

* 어리석은 자는 친절한 인간이 될 만한 인품조차도 갖추고 있지 않다. - 라 로슈푸코

 

* 우리들이 남의 허영을 참고 견딜 수 없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허영에 상처를 주기 때문이다. - 라 로슈푸코

 

* 사람은 취미보다도 손쉽게 이익을 포기한다. - 라 로슈푸코

 

* 눈물 속에는, 다른 사람을 속이는 나머지 왕왕 자기 자신까지도 속이는 것이 있다 - 라 로슈푸코

 

* 통찰이라고 하는 것의 최대 결점은 목적에까지 도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지나쳐버리는 일이다. - 라 로슈푸코

 

* 운명은 우리의 미덕과 악덕을 뛰어나게 한다. 마치 빛이 물건의 모양을 뛰어나게 하는 것과 같이. - 라 로슈푸코

 

* 약한 사람은 솔직할 수 없다. - 라 로슈푸코

 

* 경멸당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경멸해야 할 사람이다. - 라 로슈푸코

 

* 질투심 속에는 사랑보다는 오히려 자부심이 더 많이 들어가 있다. - 라 로슈푸코

 

* 우리들 인간의 현명함은 우리의 부귀와 마찬가지로 운명의 물결을 타고 떠돌아다니고 있다. - 라 로슈푸코

 

* 우리가 조그마한 결점을 떨어뜨려놓는 것은 오직 큰 결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믿게 하기 위함이다.

- 라 로슈푸코

 

* 우리들은 가끔 우리들을 괴롭히는 사람의 죄를 용서하기는 하지만 자기가 짓궂게 구는 상대의 죄를 용서할 수는 없다.

- 라 로슈푸코

 

* 세상에는 우둔하게 태어난 사람이 있다. 자기 자신이 즐겨서 우둔한 짓을 할 뿐만 아니라, 운명까지 우둔한 짓을 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 나쁜 사람으로부터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은 참을 수 없는 불행이다. - 라 로슈푸코

 

* 재주보다는 기질 속에 더 많은 결점이 있다. - 라 로슈푸코

 

* 우리들은 항상 우리를 칭찬해 주는 사람을 사랑한다. 그러나 반드시 우리가 칭찬하는 사람을 사랑하지는 않는다.

- 라 로슈푸코

 

* 부귀를 우습게 여기는 사람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그것을 남에게 줄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 라 로슈푸코

 

* 대부분의 인간의 보은, 감사의 행위는 보다 큰 은혜를 입고자 하는 남모르는 욕망에 지나지 않는다. - 라 로슈푸코

 

* 사람은 거의 모두가 조그마한 은혜에 보답을 하고 기뻐한다. 많은 사람들이 중간 정도의 은혜를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큰 은혜에 대하여 의리를 저버리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 라 로슈푸코

 

* 일이거나 병이거나, 때에 따라서는 약으로 인해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에 약을 쓰면 위험한가 그것을 아는 것이야말로 수완가의 능력이다. - 라 로슈푸코

 

* 순진한 체하는 것은 제법 솜씨가 능란한 속임수인 것이다. - 라 로슈푸코

 

* 크나큰 도량은 일체를 경멸함으로써 일체를 얻고자 한다. - 라 로슈푸코

 

* 참다운 웅변은 말해야 할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또 말해야 할 것만을 말하는 데에 있다.

- 라 로슈푸코

 

* 세상에는 결점을 그럴듯하게 몸에 지니고 있는 사람도 있거니와, 또 장점을 어떻게 간수해야 할지 몰라서 쩔쩔매는 사람도 있다. - 라 로슈푸코

 

* 어떠한 미덕이나 악덕도 이욕이 그것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 사람이 울고 슬퍼할 때, 거기에 어떠한 핑계를 붙인다 할지라도 그 근거가 되는 것은 흔히 이욕과 허영에 지나지 않는다.

- 라 로슈푸코

 

* 오직 자기 홀로만이 어질고자 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일이다. - 라 로슈푸코

 

* 오만은 채무를 지는 것을 즐겨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부심은 지불하기를 즐겨하지 않는다. - 라 로슈푸코

 

* 너무 성급하게 은혜를 갚고자 하는 것은 일종의 배은망덕이다. - 라 로슈푸코

 

* 늙음의 고개를 오를 무렵이 되면, 영육이 쇠퇴하는 소식을 알려주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 라 로슈푸코

 

* 보은, 감사의 행위는 그것이 거래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상인의 성실과 하등 다를 바가 없다. 사람이 지불을 하는 것은 반환하는 것이 옳기 때문이 아니다. 돈을 빌려줄 사람을 좀 더 손쉽게 찾아내기 위해서다. - 라 로슈푸코

 

* 위선이란 악덕이 미덕에 바치는 찬사인 것이다. - 라 로슈푸코

 

* 광기 없이 생활하는 사람은, 자기가 믿고 있는 만큼 현명하지는 않다. - 라 로슈푸코

 

* 어리석은 자 가운데는, 스스로를 알고, 스스로의 어리석음을 능란하게 이용하는 사람이 있는 법이다. - 라 로슈푸코

 

* 악덕이 우리를 버릴 때에, 우리는 우리 편에서 그것을 버리는 것이라고 믿고서, 그것을 자만한다. - 라 로슈푸코

 

* 장차 혹시 일어날지도 모르는 불행을 미리 염려하는 것보다는, 목전의 불행을 참고 견디는 일에 마음을 쓰는 것이 보다 좋은 방책이다. - 라 로슈푸코

 

* 운명은 이성도 교정할 수 없는 많은 결점을 교정하여 준다. - 라 로슈푸코

 

* 남에게 칭찬을 받고 나서, '원 천만의 말씀을'하고 말하는 것은 또다시 칭찬을 받고자 하는 속셈의 표현이다. - 라 로슈푸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