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인상
soulcs
2023. 12. 13. 04:53
728x90
반응형
30년 만의 값 인상 초코파이 4배-자장면 60배
AM7 2005. 04. 13.
‘삼양라면’(출시년도 63년), ‘박카스’(63년), ‘새우깡’(71년), ‘오리온 초코파이’(74년) 등 식음료업계의 대표적인 장수 제품은 가격이 얼마나 올랐을까. 12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 과자’ 오리온 초코파이는 74년 출시 당시 50원으로 자장면 값과 맞먹는 고급 과자였다. 75년 100원으로 출시 1년 만에 2배 오른 뒤 96년 150원, 98년 200원으로 30년 동안 4배 인상됐다. 그러나 자장면 값이 그동안 최고 60배 정도 오른 것과 비교하면 인상 폭은 크지 않은 셈이다. 출시 당시 가격과 현재 가격을 비교해 보면 삼양라면은 60배(10원→600원), 새우깡은 12배(50원→600원), 박카스는 12배(30원→363원)씩 올랐지만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인상폭이 높지 않은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시내버스 요금(10원→900원), 고급담뱃값(60원→2천500원), 자장면 값(50~100원→3천 원) 등은 지난 30~40년 동안 42~90배나 올랐다.